티스토리 뷰
평소에 자고 일어나면 두통이 심한 편인가요? 하루 중 어느때라도 두통이 생기면 생활하는데 불편하기만 하지만 아침부터 두통이 밀려오면 여간 괴로운 것이 아닙니다. 때문에 두통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그 원인을 알고 치료하는것이 가장 좋은 예방 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만약 이번에 소개하는 두통의 원인이 나와 맞지 않는다고 생각된다면 병원에 방문하셔서 더욱 정확한 진단을 받아보시길 바랍니다. 더불어 자고 일어났는데 어지럽고, 눈을 뜨기 힘들며 관자놀이에 맥박이 뛰는것같이 느껴진다면 더더욱 병원에 가보는것은 권해드리고 싶네요.
.
아침 두통의 주 원인
자고 일어났는데 아침마다 두통이 오는 것 때문에 의외로 많은 사람들이 병원을 찾는다고 하는데요 진통제를 먹어보지만 소용은 없고 하루종일 두통으로 인해 고통을 받는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왜! 아침에 두통이 생기는 것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무호흡 수면
무호흡 수면이란 잠을 자고 있는동안 호흡을 하지 않아 일지적으로 뇌에 산소가 공급이 안되는 현상을 말하는데 이렇게 되면 뇌에 산소가 부족하여 자고 일어났을때 두통을 유발하게 됩니다.
그리고 충분히 자고 일어났지만 항상 피로감이 있고 눈 밑에 다크써클이 있다는게 무호흡 수면의 특징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무호흡 수면은 코를 고는 사람들에게서 많이 찾아볼 수 있어 자신이 무호흡 수면을 하고 있는건 아닌지 의심스럽다며 주변 사람에게 자신이 코를 심하게 고는지 물어보시길 바랍니다.
비강 염증
비강은 광대뼈, 코, 눈 뒤에 위치해 있는데 이곳에 염증이 생겼을 경우 심각한 두통을 유발하게 됩니다. 비강에 염증이 생기는것은 대부분 알레르기나 바이러스 감염이 원인이므로 이를 치료하면 두통이 사라지게 됩니다.
잘못된 수면습관
잠을 잘못된 자세로 자거나 긴장한 상태에서 잠을 자면 근육이 피로해지고 어깨, 목 근육이 긴장한 상태가되어 머리에 압박이 가해지면서 두통이 생기게됩니다. 또한 잘못된 수면자세 외에도 악몽을 꾸었을때도 이와같은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와같이 잘못된 자세로 인해 두통이 생기는것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나에게 맞는 매트리스와 베개를 사용하여 목뼈, 척추를 잘 지지할 수 있도록 하는것이 좋습니다.
.
수면장애
걱정, 스트레스, 불안 등의 요소들은 수면장애를 일으키는 주범이라고 할 수 있는데 이런 심리적, 정서적 원인에 의해 수면의 질을 떨어뜨려 두통을 유발하곤 합니다. 또한 주변의 소음, 밝은 빛에 의해서도 수면을 방해하여 자고 일어나면 두통이 날 수 있습니다.
과도한 약물복용
고통을 참기위해 진통제를 먹곤하는데 자칫 과도한 약물복용은 부작용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통증을 참기위한 약물이 오히려 두통을 유발할 수 있다는 것인데 아침에 두통을 완화시키고 싶다면 다음과 같은 약물은 줄이는것이 좋습니다.
- 진통제
- 아스피린
- 충혈 완화제
- 아세트아미노펜
- 마취제
탈수증상
우리의 몸은 물을 충분히 공급하는 것이 좋은데 활동을 하지 않는 수면중이라고 할지라도 잠자기전 물을 꼭 마시고 자는것이 좋습니다. 만약 수면중에 물이 부족하게 되면 체액 균형을 맞추기 위해 머리 혈관까지 수축되면서 두통이 유발되기 때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