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감자 보관법을 제대로 알고 있다면 다른 채소에 비해 훨씬 더 오랬동안 보관할 수 있는데요 텃밭에서 직접 길렀든 슈퍼에서 구입한 것이든 상관없이 오랬동안 보관할 수 있답니다. 


.



감자 보관법


1. 신선한 감자를 골라내자


아무래도 감자에 멍이 들었거나 상처가 나 있다면 오랫동안 보관하기 힘들테죠. 이런 감자들은 다른 감자에 비해 빨리 썩을 수 있으므로 되도록이면 처음부터 구매하지 마시길 바래요.



2. 어둡고 서늘한 곳


감자는 신기하게도 햇빛에 노출되면 녹색으로 변하면서 독성물질인 솔라닌을 만들어내기 시작합니다. 이렇게 솔라닌이 생겨난 감자를 먹게되면 식중독을 일으켜 구토, 두통, 현기증 등을 유발하게 되므로 반드시 어둡고 서늘하며 통풍이 잘되는 곳에 보관해야 합니다.


따라서 감자를 보관할때는 망사 주머니나 구멍이 나있는 플라스틱 바구니에 넣어 구석진 주방이나 찬장에 보관해두면 좋습니다. 절대로 밀폐용기에 담아 보관하지 마시길 바래요.



3. 냉장고에 보관하지 마세요


감자 보관법에서 그냥 냉장고에 넣으면 되지 않느냐 하는 분들도 있을겁니다. 그렇지만 감자는 약 5~10도 정도에서 보관해야 가장 이상적이며 이보다 낮은 온도에서 보관할 경우 색이 까매지면서 전분이 당분으로 변해 맛도 변하게 됩니다.



4. 습기를 제거하세요


감자를 신문지에 싸 습기를 제거한 후에 보관하면 좋습니다. 만약 비닐에 넣어 보관할 경우 감자에 수분이 스며들어 금방 상할 뿐만아니라 맛도 변하게 됩니다.



5. 상자에 보관할 경우 구멍을 뚫어두기


감자를 박스채 구입했다면 어둡고 서늘한 곳에 두고 통풍이 잘 되도록 구멍을 뚫어 주세요.


.



알아두면 좋은 상식


- 감자를 씻고 보관하지 마세요 바로 먹을 수 있어 좋을거 같지만 습기에 노출되어 더 잘 썩게되어 보관기간이 짧아집니다. 가능하면 건조한 상태에서 보관하는게 가장 좋습니다.


- 냉장고에 오랬동안 보관하지 마세요. 만약 보관할 장소가 없어 냉장고에 넣어 두었다면 감자를 사용하기 전 미리 실온에 꺼내두는게 좋습니다. 변색이 된것을 완전히 제거할 순 없지만 조금이나마 줄일 수 있거든요.


- 잘라서 보관하지 마세요 감자의 속살은 공기에 매우 취약하기 때문에 잘라둔 감자는 최대한 빨리 사용해야 하는데요 만약 어쩔 수 없이 감자를 전부 사용하지 못했다면 차가운 물에 담가 보관하세요 하루정도는 질감과 색깔이 변하지 않는답니다.


- 과일과 함께 보관하지 마세요 배, 바나나, 사과 등 대부분의 과일은 더 빨리 익도록 만드는 에틸렌이란 가스를 배출합니다. 때문에 과일과 감자를 함께 보관하면 감자에 싹이 빨리나게 되므로 함께 보관하는것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TAG
more
«   2025/02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