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방귀가 나오는 것은 우리가 음식을 소화하는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발생하는 생리현상입니다. 물론 질환이 있을경우 방귀가 자주 나오기도 하지만 다른 증상과 함께 동반하기 때문에 오로지 방귀만 자주 나온다는 것은 장이 튼튼하다는 증거이기도 합니다.


또한 방귀가 자주 나오는 이유는 자신이 먹는 음식과 많은 관련이 있는데 과연 어떤 이유로 인해 방귀가 자주 나오는 것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방귀가 자주 나오는 이유


1. 유당불내증이 있는 경우 


유당불내증이란 우유속에 있는 유당을 분해할 수 있는 효소가 부족하여 소화를 못하는 증상을 말하는데 우유를 먹고 설사를 하는 분들은 유당불내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사람은 나이가 들수록 유당을 소화시키는 효소가 떨어져 우유를 잘 소화시키지 못하는데 이로인해 가스가 많이 생겨 방귀가 많이 나오게 되는 것입니다. 



2. 배추과 채소를 먹은 경우 


채소에는 각종 영양분이 많아 우리몸을 건강하게 해주지만 배추과 채소인 양배추, 브로콜리, 케일 등의 채소는 우리가 직접 소화시키지는 못하고 박테리아에 의해 소화가 되기 때문에 가스가 많이 발생하게 되고 방귀가 자주 나오는 이유라고 볼 수 있습니다.



3. 스트레스를 받았을 경우 


우리의 소화기관은 호르몬에 의해 변화가 많은 기관입니다. 그런데 스트레스를 받게되면 호르몬이 불안정하게 변해 신체에 변화가 나타나는데요 가장 흔한 증상으로는 소화불량이 있습니다. 


그리고 소화가 잘 되지않게 되면 가스도 당연히 많이 발생하고 방귀가 많이 나오게 됩니다.



4. 음식 알레르기가 있는 경우 


사람들은 다양한 종류의 알레르기를 가지고 있는데 밀, 보리, 호밀같이 곡물에 포함되어 있는 글루텐데 알레르기가 있을경우 배가 부글거리고 계속해서 방귀를 뀌는 증상을 보이곤 합니다. 


.



5. 급하게 음식을 먹은경우 


방귀가 만들어지는 것은 음식이 소화되면서 나오는 가스 외에도 공기때문에도 만들어지는데 보통 우리는 음식을 먹으면서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공기를 삼키게 됩니다.


특히 음식을 급하게 먹을경우 천천히 먹을때보다 더 많은 양의 공기를 삼키게 되는데 이렇게 삼켜진 공기가 뱃속의 가스와 합쳐져 방귀가 자주나오는 이유가 되는것입니다.



6. 탄산음료를 많이 마신 경우 


탄산음료를 많이 마시면 그 속에 들어있는 이산화탄소가 몸 밖으로 빠져나오려 하기 때문에 방귀가 많이 나오게 됩니다. 처음에는 트름으로 가스가 빠져나오긴 하지만 미쳐 빠져나오지 못한 가스는 방귀로 나오게 되는 것이죠.



7. 항생제를 복용할 경우 


세균 감염으로 인해 질환을 앓고 있을때 항생제를 복용하여 이를 치료하곤 합니다. 하지만 이렇게 섭취한 항생제는 우리 몸에 좋은 박테리아에 까지 영향을 끼쳐 가스가 많이 발생하고 설사를 유발하는 등의 증상을 보일 수 있습니다. 



8. 유산균이 부족한 경우


우리 몸에는 몸에좋은 균, 해로운 균 등 매우 다양한 균들이 살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균은 균형을 이루고 있는데요 만약 면역력이 약해졌거나 어떠한 이유로 인해 이 균형이 무너질경우 몸에 부패가스가 많이 발생하게 되어 냄새가 지독한 방귀를 뀔 수 있습니다.



9. 질환이 있는 경우


과민성 대장 증후군, 소아 지방변증 등 가스를 유발하는 질환이 있을 경우 방귀를 자주 뀌게 되는데요 이런 질환들은 계속해서 방치할 경우 몸 상태가 더욱 악화될 수 있으므로 신속하게 치료하는게 좋습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TAG
more
«   2024/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